본문 바로가기
언리얼엔진

[러셀과 함께하는 시작해요 언리얼] 4주차: 포스트 프로세스 & 시네 카메라 정리

by 대니스 2022. 7. 25.

플로그인 설정

:세팅->플로그인->원하는 플로그인 설정(Volumetrics)

-콘텐츠 브라우저 세팅 -> 플로그인 콘첸츠 표시 : 플로그인에 대한 내용 볼 수 있음

VolumetricCloud

: 구름을 나타내는 액터

-환경 라이트 믹서->볼류매트릭 클라우드 생성

 

플러그인 사용

: 콘텐츠 브라우저 세팅 -> 플러그인 콘텐츠 표시

레이어 하단 고도

: 구름의 높이를 설정함

-아웃라이너 VolumetricCloud->레이어 하단 고도

구름 생성

-엔진->Plugins->Volumetrics 콘텐츠->Tools->CloudCompositing->Blueprints

-BP_CloudMask Generator배치 후 BP_CloudMask_Object 배치

-머터리얼을 클릭하여 디테일을 조절할 수 있음

※파일 위치 찾기

※카메라 속도 조절

머티리얼 인스턴스 생성

-콘텐츠 브라우저->머티리얼 오른쪽 클릭->머티리얼 인스턴스 생성

액터 확대 보기

:액터 선택+F

 

포스트 프로세스 볼륨

: 액터 배치 패널에서 액터 검색->PostProcessVolume

: 디테일에 무한 규모 클릭하면 월드 전체에 색을 보정

: 디테일에 컬러 그레이딩으로 월드 색깔 보정

-Temperature : 월드의 온도감을 조절

-Global : 색의 체도나 대비 등 조절

: Bloom은 태양빛을 조절

: Exposure은 전체적인 빛을 조절

: Chromatic Aberration은 필름의 효과를 조절

: Lens Flares는 렌즈 플레어의 임펙트를 조절

: Image Effects는 비녜트 강도로 가장자리의 빛을 조절

 

시네 카메라 액터 배치

: 액터 배치 패널에서 액터 검색 cine

파일럿 활성화

: 아웃라이너 cine 액터 오른쪽 클릭->파일럿

- 현재 초점 길이 : 초점의 길이 조절

- 현재 조리개 : 카메라의 초점을 맞추기 위한 조절(렌즈 세팅->최소 f값, 최대 f값 조절 가능)

-수동 초점 거리 : 초점의 위치 설정

아웃라이너 패널에서 cine 액터 복제 : ctrl+D 

 

임펙트 카메라 초점에 조절하기

: 임펙트의 머티리얼 오른쪽 클릭->디테일 패널에서 설정 검색 DOF->반투명 패스에서 Before DOF 맞추기

 

러셀 강의 주소 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MB3_OnK8opc&t=185s 

마무리 :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 cine에 대해 집중을 하였는데 포커스 세팅하는 부분이 젤 힘들었다. 원하는 초점에 잘 맞지 않기도 하고 다른 곳에 집중되기도 하여 불편했지만 점차 익숙해져간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