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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리얼엔진

[러셀과 함께하는 시작해요 언리얼] 5주차: 시퀀서로 영상 제작하기 정리

by 대니스 2022. 8. 3.

필름백

: 화면 비율, 해상도 등을 정해줄 수 있음.

: 2.35 : 1 (센서 너비 : 센서 높이)의 비율은 시네마 스코프 비율이라고 할 수 있음.

시퀀서 만들기

: 레벨 시퀀스 추가하기에서 만들 수 있음

카메라 컷

: 카메라 컷은 최종 영상 화면을 나타냄.

: 카메라 모양을 클릭하면 해당 화면을 보여줌.

: 빨간색 선은 현재 시간을 나타남.

: +카메라를 눌러 다른 씬 액터를 추가함 (주황색 기준으로 추가됨)

: 가로축은 시간으로 일반적으로 30프레임당 1초임 (30fps).

: 전체의 길이를 우측 하단에 조절할 수 있음(빨간색 선은 끝나는 선임).

카메라 애니메이션 추가하기

: 카메라 세부사항에 들어가 Transform으로 애니매이션을 추가할 수 있음.

: 우측에 있는 작은 동그라미를 누르면 키 프레임이 나타나 특정 값을 지정함. 그래서 이를 이용해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임.

: 화면을 넘길 때 키 보간을 선형으로 하는 것이 좋음 (큐빅(자동)은 부드럽게 넘어감). 

: 수동 초점 거리, 조리개를 조절하여 화면을 집중해서 볼 수 있게 만듬(살짝 나중에 키 프레임을 맞추는 것이 좋음)

시퀀서 커브

: 아래의 그림에 있는 동그라미를 클릭하면 들어갈 수 있음.

 : 가중치 적용 탄젠트를 이용해서 선형으로 시작해서 부드럽게 끝낼 수 있음

라이트 애니매이션

: DirectionLight를 직접 끌어서 조절할 수 있음

: 빛의 방향을 조절하기 위해 트랙->트랜스폼 추가

: 시퀀서에 오른쪽 클릭->프로머터->쿼터니언 보간 사용 체크해야함.

- 피치 : 태양의 시간대

- 요 : 태양의 방향

: 씬이 바뀔 때 라이트를 다르게 하는 것이 좋음.

 

출력하기

: 아래의 그림에 있는 동그라미를 눌러 렌더링함.

: 동영상을 제작할 때 이미지 출력 포맷을 avi로 맞춤.

: 애니메이션->웜업 프레임 수 60, 밍 업 전 딜레이 1, 샷 워밍 업 전 딜레이 1로 맞춤.

: 출력 디렉터리로 저장할 위치 정함.

: 무비 캡처로 영상 파일을 만들 수 있음.

무비 렌더 큐

: 이미지 시퀀스를 만들 수 있음.

: 플로그인 검색 Movie Render Queue 설정 -> 창 ->시네마틱 -> 무비 렌더 큐

: 해당 시네마틱의 세팅을 더블클릭하면 세팅 설정 가능

: Output Resolution으로 해상도값을 정해줄 수 있음.

: 세팅 -> 안티에일리어싱 -> Temporal Sample Count 8를 세팅, Override Anti Aliasing 체크

: 고급 -> Render Warm Up Count 64, Engine Warm Up Count 120 세팅

: 렌더(로컬)로 이미지 시퀀스를 만듬

 

러셀 강의 주소 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wbLBlN2TJ2k&t=2884s 

결과물 : https://youtu.be/CJNOTlTihTs

 

마무리 : 이미 완강을 하고 제작물도 완성했지만 정리를 하다보니 다시 배우게 되고 더 오래 기억남게 된 것 같다. 시간이 없어서 결과물에 많이 투자를 못 했는데 그래도 완성은 했다. 아쉬운 점이 있다면 태양의 빛과 구름에서 아쉬운 점이 많다.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언리얼 엔진을 많이 배워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